논문투고         투고규정

투고규정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투고규정 (2020년 02월 28일 개정) 투고규정 다운로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는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의 공식 학술지이며, 본 규정은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의 투고 규정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발간 목적 및 게재 영역

1) 본 학회지는 1988년에 설립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지역사회 생활의 질적 향상과 농촌지역 활력화에 기여하고자 1990년에 창간하였고, 연 4회 발간된다(발간일 : 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

2) 본 학회지에는 연구논문(article), 총설(review), 자료(report), 연구노트(note) 등을 게재할 수 있으며, 총설은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한 경우에만 게재가 가능하다. 게재 가능한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생활과학 분야(의 · 식 · 주, 아동가족, 소비자, 가정경제 · 관리)

(2) 농촌지역사회 분야(관광 · 어메니티, 지역산업)

(3) 실천과학 분야

(4) 기타



2. 투고 자격

논문 투고 시 교신저자와 제1저자 중 1인은 반드시 회원이어야 하고, 논문 게재가 확정되면 저자 전원이 회원이어야 한다.

3. 저작권과 연구윤리

1) 저작권 : 원고는 초록이외에 어떤 부분도 다른 간행물에 게재되었거나 게재 예정인 논문을 투고해서는 안 된다. 또한 다른 기관에 동시 투고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귀속된다.

2) 이해관계 : 연구결과에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는 연구지원이 있었던 경우에는 이를 논문에 밝혀야 한다.

3) 피험자의 동의 : 환자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한 논문은 저자가 소속된 기관의 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of author's institute; IRB)의 방침에 따라 피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한 후 동의를 받아야 한다. 윤리심의위원회가 없는 경우에는 본 학회가 인정하는 이에 상응한 절차에 따라 피험자에게 충분히 설명한 후 동의를 받아야 한다.

4) 인간과 동물의 권리 : 저자는 연구기관의 IRB와 1975년 헬싱키 선언(2000년 개정)을 준수해야 한다. 동물실험의 경우 저자는 실험동물의 보호와 사용 시 기관이나 국가의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5) 저자는 본 학회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본 규정과 연구윤리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연구 및 출판윤리에 대해서는 국제표준출판윤리규정(http://publicationethics.org/intern

     ational-standards-editors-and-authors)을 적용한다.


4. 성(sex)/젠더(gender)에 대한 고려

세포실험, 동물실험 또는 임상연구(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연구) 논문에서 결과에  영향 을 줄 수 있는 인자로 생물학적 성(sex) 또는 사회문화적 성인 젠더(gender)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아래 내용을 논문에 포함하여야 한다.

1) 세포 또는 동물실험 연구

(1) 세포주나 동물의 출처와 인증, 생물학적 특성을 기술한다.

(2) 대상 세포 또는 동물에 양성을 동일하게 포함하여 연구하고 성 차이에 의한 결과를 기술한다.

(3) 단일 성으로만 연구하는 경우 타당한 근거를 제시한다.

2) 임상연구

(1) 성별 기술에서 성(sex)과 젠더(gender)를 구분하여 올바르게 기술한다.

(2) 연구 대상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포함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논문을  발표한다.

(3) 단일 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경우는 학술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한다.

5. 원고 작성법

1) 논문의 분량 및 편집 : 논문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쓰며 분량은 A4용지 2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글자크기는 11, 줄 간격 180, 여백: 위ㆍ아래 30, 왼쪽ㆍ오른쪽 25로 하며, 가능한 한글 프로그램(hwp)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연구논문의 구성 : 연구논문은 표지(Running head, 제목, 저자, 소속, 직위ORCID번호, 교신저자 일반사항, 연구지원내역), 제목만 있는 표지(국문, 영문 제목), 영문초록, Ⅰ. 서론(이론적 배경을 구분하여 별도 서술 가능함),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고찰(결과와 고찰을 구분하여 별도 서술 가능함),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의 순으로 작성한다.

3) 표지

(1) 표지의 왼쪽 상단에 원고의 종류(연구논문, 종설, 자료, 연구노트)를 명시한다.

(2) 제목, 저자 및 소속은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한다.
저자의 영문명은 full name으로 표기한다. <예> Gildong Hong
소속은 연구자가 속한 기관명을 나타낸다.

(3)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저자명 중간에 ․ 을 넣는다. 교신저자 이름 뒤에는 † 표시를 붙인다. 저자의 소속기관이 다를 경우에는 저자 이름 끝에 1), 2), 3)을 순서에 따라 붙이고 해당인의 소속기관명 앞에 같은 숫자를 붙인다.
<예> 홍길동 ․ 홍길순†

(4) 제목 상단에는 제목을 압축한 Running head를 국문으로 기재한다.

(5) 원고의 하단에 교신저자의 성명,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를 영문으로 기입한다.

(6) 연구지원 내역은 하단에 영문으로 작성하며, 그 예는 다음과 같다.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grants from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KRF-2010-001-C00001)


4) 영문초록 : 초록은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을 포함하여 본문과 분리해도 논문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며, 250 단어 이내의 단일 문단으로 작성한다. 초록 하단에 주제어(Key words)를 3~5개 내외로 표기한다.

5) 쪽 번호 : 영문초록을 1면으로 하여 쪽 번호를 표기한다.

6) 약어 : 제일 처음 나오는 곳에는 완전한 이름을 먼저 기재한 후 괄호 안에 약어를 표기한다. 흔히 사용되는 약어는 설명 없이 사용해도 무방하다.

7) 수량 및 단위 : 수량은 아라비아 숫자로, 도량은 C.G.S 단위로 표기한다.


길이 5 m, 5 cm, 5 mm, 5 μm
무게 5 kg, 5 g, 5 ton
부피 5 m³, 5 cm³, 5 L, 5 mL, 5 μL
시간 5 yr, 5 wk, 5 day, 5 hr, 5 min, 5 sec
농도 5 M, 5 mM, 5 μM, 5 N, 5%, 5 ppm, 5 ppb
온도 30℃, 30K
에너지 kcal, j, kj
압력 10 atm, mmHg, m·kg/cm², pa
회전과 빈도 10,000 cycle, rpm
수서이온 농도 pH 7.4
흡광도 A 280, O.D. 280, 234 nm
끓는점 bp
녹는점 mp
표준편차 SD
표준오차 SE
분자량 MW, Da
중력 10,000×g
생균수 CFU, CFU/mL, mL
점도 cp, g/cmmiddot;s, kg/mmiddot;s, Nmiddot;s/m2, Pamiddot;s
Percent 35%, 35%(w/v), 0.67 mg%
범위 0.3~0.9g

8) 표(Table)와 그림(Figure) : 정확하고 선명하게 그리며 표의 세로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표와 그림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표와 그림의 위치 및 표기 : 한 장에 하나씩 작성하며 본문 뒤에 순서대로 일괄적으로 첨부하며, 본문에 그 위치를 표기하고, 본문에 인용할 때는 Table 1 또는 Fig. 1 등으로 표기한다.

(2) 제목 위치 :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기재한다.

(3) 각주 : 1), 2), 3) 등으로 나타내며, 통계분석의 유의수준 p<0.05, p<0.01, p<0.001은 *, **, ***으로, 다중 범위 검정에서는 a, b, c 등을 사용하고, 하단에 그 내용을 표시한다.


9) 참고문헌 :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표기하고, 본문에 인용한 참고문헌만 기재한다.

(1) 본문 중에 기재하는 경우

① 인용할 해당 부분에 저자의 영문 last name과 연도를 적는다. 저자가 2인 이하일 때는 저자명을 모두 표기하고, 3인 이상일 때는 제1 저자만 표기하고 "et al."을 적는다. 같은 연도에 동일 저자의 인용문헌이 2개 이상일 때 또는 같은 성의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연도 뒤에 a, b, c로 표시한다. <예> (Hong 1995; Kim 2000), (Kim & Hong 2000), (Smith & Johnson 2004), (Smith et al. 2003), Kim et al.(1990)은---, Kim & Lee(1987)은 ----, Kim(1995a)는

② 본문 중에 인용문헌이 여럿일 경우 연도순으로 표기하고, 연도가 같을 경우에는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예> (Park & Yoon 2001; Joung et al. 2003; Kim et al. 2008; Lee et al. 2008)

③ 다른 문헌에 인용된 자료를 재인용하는 경우 자료의 원저자명을 기재하고 어느 문헌에서 재인용했는지 괄호 안에 출처를 밝힌다.
<예> Park 2016(as cited in Hillery 1955), (Kim 1999, as cited in William 1998)


(2) 참고문헌에 기재하는 경우 : 저자의 영문 last name의 알파벳순으로 표기하고 모든 저자를 표기한다. 학회지명은 약어로 표기하고 외국 학술지의 경우 국제약어 관례(PubMed 등재지 검색사이트; http://www.ncbi.nlm.nih.gov/journals)에 따른다.

① Journal Article: DOI번호가 부여된 논문은 DOI번호를 페이지 뒤에 넣는다.
<양식> 저자(연도) 논문명. 학술지약어 권(호), 시작페이지-마지막페이지. DOI번호
<예> Park JH, You SY(2017) Study on skipping breakfast in adolescents classified by household type. 28(2), 329-340. doi:10.7856/kjcls.2017.28.2.329

② Book
<양식> 저자(연도) 서명. 출판도시: 출판사, pp시작페이지-마지막페이지
<예> Nieman DC(1995) Fitness and sports medicine: A health-related approach. 3rd ed. Palo Alto: Bull Publishing Co. pp2-7

③ Dissertation
<양식> 저자(연도) 논문명, 학위유형, 수여대학, pp시작페이지-마지막페이지
석사학위논문은 Master's thesis, 박사학위논문은 Dissertation으로 기재한다. <예> Moon BO(2000) The differences in hearing impaired students'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and social-emotional satisfaction by parental hearing status. Master's Thesis, Dankuk University, pp101-104

④ Conference Proceeding
<양식> 저자(연도) 발표제목. Proceedings of 학술대회명, pp시작페이지-마지막페이지 <예> Lee SK(2009) Professional role of dietetics in healthcare management service. Proceedings 2009 Summer Symposium of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pp19-33

⑤ Internet Source
<양식> 저자 또는 기관(연도) 제목. Available from 웹주소 [cited 연도 월 일] <예> Korean National Statistical Office(2011) The statistics of mortality and causes.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 [cited 2011 December 18]



5. 논문 제출 방법 및 심사절차

1) 논문제출 방법 : 논문 투고는 온라인 투고를 원칙으로 하며 논문투고서, 저작권이전동의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작성하여 편집국 이메일(kcls08@hanmail.net)로 보내고, 논문은 온라인 으로 투고한다(https://kcls.jams.or.kr).

2) 비용 : 논문 게재료는 출판 후 인쇄 면수에 따라 부과한다. 기본 페이지(4페이지)까지는 120,000원, 추가페이지부터는 면당 35,000원을 부과한다. 별쇄본은 10부를 무료로 증정하며, 추가 인쇄에 대한 비용은 투고자가 부담한다. (신한은행 140-009-512800, 예금주 : 한국지역 사회생활과학회)

3) 심사절차 및 심사결과 : 논문 심사는 3단계의 절차를 통해 행해지고, 심사자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① 1차 심사 : 편집이사가 게재 영역, 논문형식 등을 검토한 후 수정을 요구하거나 게재 적합 여부를 결정한다.

② 2차 심사 : 편집이사가 위촉한 2인의 심사위원이 세부 심사를 한다.

③ 심사결과 : 심사결과는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로 구분한다. 심사결과가 [게재불가, 게재불가]로 판정한 논문은 게재할 수 없다. [재심, 게재불가]의 경우 3자심사를 진행하여 게재불가가 과반수 이상일 경우 게재할 수 없다.

④ 투고자는 수정논문을 6개월 이내에 편집위원회로 보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재투고 절차를 거쳐야 한다. 타당한 사유가 없는 한 투고 논문의 최종 수정본은 편집위원회에 제출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게재되어야 한다.


4) 게재 순서 : 논문 게재순서는 분야별 순서로 하되 분야 내에서는 접수순으로 게재한다.



6. 기타

1)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2) 본 규정은 31권 2호에 게재되는 논문부터 적용한다.